리뷰 / / 2022. 9. 26. 22:31

빠르게 실패하기, 빠르게 성공하고 싶다면 빠르게 실패하라!

반응형

빠르게 아래 사래를 한번 들여다봅시다.

앨러는 35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입니다. 매일 오랜 시간 컴퓨터를 들여다보며 책상에 앉은 채로 패스트푸드를 먹는 게 습관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난 8년간 13kg 정도 체중이 증가했습니다. 이제야말로 체중 관리를 해야 될 때라는 걸 절실히 느꼈습니다. 그리고 보통의 사람들이 선택하는 행동을 시작했습니다. 큰 변화를 목표로 삼은 것이지요. 1년 안에 13kg를 감량하고 추가로 1천 마라톤을 완주해야지라는 야심찬 목표였습니다. 굳게 지키려는 다짐으로 헬스클럽 3년 멤버십에도 등록했습니다. 그렇게 주말이 되자 앨러는 몹시 피곤했습니다. 앨러는 잠시 운동을 중단하고 몸이 회복할 시간을 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느새 5주가 되었습니다. 그 사이 새로 시작된 업무는 절정을 향했고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날이 계속되었습니다. 2년 후 그는 헬스클럽 회원권을 취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목표의 크기

앨런의 운동 계획은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요. 간단한 이 사례로 큰 성공을 노리는 목표 지향적 문제점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목표로 든 성공의 크기가 매우 큽니다. 정작 현실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작은 행동마저 포기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지요. 학위를 따거나 훌륭한 작가가 되거나 100만 달러를 벌거나 꿈에 그리던 집을 장만하는 것은 분명 큰 성공입니다. 그러나 미래에 이루고 싶은 큰 성공에만 사로잡히면 동기를 자극하는 매일 매일의 즐거움과 성취를 무시해 버리는 셈이 됩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지 않는 미래의 목표를 위해 하루하루를 허덕이며 보냅니다. 물론 거대한 꿈도 좋습니다. 그러나 작은 목표를 하나씩 달성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오늘 할 일을 정하고 그만큼만 달성해 보는 것입니다 만약 시간이 남는다면 다음 날 해야 할 일을 조금씩 당겨서 하면 됩니다. 이런 생활을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감이 생기면 열정은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만약 스필버그가 거대한 꿈만 쫓았다면 처음부터 영화감독으로 멋지게 데뷔하기 위해 서둘렀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는 영화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얻고 인맥을 쌓기 위해 유니버셜 스튜디오를 출입하는 작은 일부터 시작했습니다.

 

빠르게 실패하기

이 책은 20년간 진행된 스탠퍼드대 평생교육과정의 인생 성장 프로젝트로 대부분의 사람을 지금보다 더 의미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 줄 해답을 찾는 일을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행복하고 성공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일련의 공통적인 행동 패턴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 한 가지 행동을 시작하라.

어려운 목표에 대한 걱정을 그만두고 할 수 있는 작은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보세요. 원대한 성취를 하겠다고 애쓸 필요도 없습니다. 작은 성공 접근법의 특징 중 하나는 그런 작은 행동들이 당신을 어디로 이끌지 모른다는 데 있습니다. 그러니 일직선이 아닌 길을 걷는다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 작은 단계를 거치는 동안 즐거움을 만끽해 보세요. 그리고 예상치 못한 곳에 도달하는 놀라움을 느껴보세요. 가능한 빨리 형편 없이 하세요.

 

스타벅스 창립자 하워드 슐츠는 설립 당시 이탈리아 커피숍을 점 찍었습니다. 미국 소비자들에게 근사하고 새로운 경험을 선보이겠다는 생각이었지요. 하지만 지금 스타벅스는 어떤가요 최초의 스타벅스 매장에는 바리스타들이 나비 넥타이를 매고 있는가 하면 끊임없이 오페라 음악이 흘러 나왔습니다. 스타벅스는 수천 가지의 실험과 개선을 통해 비로소 지금의 모습을 잃었습니다.

 

더 빨리 배우기 위해 더 빨리 실패하라.

이 개념은 실리콘 밸리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기본으로 여겨집니다. 작가 앤 라모트는 글쓰기 수업에서 글을 쓸 때 부딪히는 도전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는 데 중요한 것은 정말 엉망쟁창인 초안을 써보도록 스스로에게 허락하는 것이에요. 정말 엉망인 초안을 쓰면 두 번째 안은 더 좋아지고 세 번째는 더 훌륭한 작품이 나올 확률이 높아지죠. 어떻게 이야기를 펼쳐나갈지 몰라도 일단 자리를 잡고 앉아 단어들을 짜내는 게 중요해요. 그래야 스토리 전개 방향을 비로소 잡게 됩니다. 즉 빠르게 실패하기에서는 더 잘 준비되고 더 대단한 목표가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아님을 밝혀냈습니다. 오히려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작은 행동들이 작은 실패를 통해 성공의 열쇠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